top of page
호주 국기

호주 유학정보

오페라 극장

호주유학

호주 유학의 장점

 

안전하고 자연친화적인 환경

호주는 치안이 좋고, 범죄가 적은 국가입니다.
또한 정치적, 경제적으로도 안정되어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잘 정돈된 도시를 통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아름답고 자연친화적인 환경은 유학생들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유학생을 보호하는 국가

뉴질랜드 정부는 공공 및 민간 교육제도의 모든 단계에서 일관성 있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강력한 품질 보증 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 결과 뉴질랜드 교육 시스템은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학생도 합법적으로 일 가능

학생비자 소지자에게는 2주를 기준으로 40시간 그리고 방학기간에는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최저시급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편으로, 많은 유학생들이 생활비를 스스로 벌면서 학업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교육수준

호주의 모든 학교는 연방 정부에 의해 엄격히 관리받고 있으며, 연구 및 개발 분야에서 정부 차원의 막대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가 QS에서 매년 발표하는 세계 대학랭킹 기준으로 호주 최상위권 8대 대학 (Group of Eight University) 대부분이 100위권 내에 랭킹 될 정도로 호주 대학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졸업 후 현지 취업의 기회제공

호주는 최소 학업기간을 만족시킨 유학생들에게 졸업 후 취업비자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주권 관련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호주 내에서 취업 및 경력을 쌓으면 영주권까지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경제적인 어학연수 가능

호주는 미국, 영국에 비해 학비와 생활비가 저렴해 경제적인 어학연수가 가능하면서도, NEAS 등 국가인증제도를 통해 영어연수기관을 철저히 관리감독하기 때문에 교육의 질이 우수합니다.
또한 이민자들을 위한 영어교육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어, 영어교수법이 상당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교육제도

호주와 한국은 교육체계가 유사하면서도 다른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교육체계가 주 별로 일부 상이하기도 하며, 학위과정의 경우 한국보다 더욱 세분화 되어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필요한 학위까지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호주의 학위 체계는 AQF (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라고 하여 1단계에서 10단계까지 나뉘며, 호주로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AQF를 통해 본인의 최종 목적에 따라 어느 레벨로 입학이 가능한지와 어느 레벨까지 학위를 마쳐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학업기간 단축은 물론 학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호주교육제도.jpg

초·중·고등학교 (Primary & Secondary School)
호주에서 만5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의 경우 유치원에 해당하는 Pre-School을 다닌 후 초등학교에 진학하게 됩니다.
호주의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며 지역에 따라 초등학교는 만5~6세부터 6학년 또는 7학년 까지, 중고등학교는 7학년 또는 8학년부터 시작해서 12학년까지 공부합니다.
호주의 의무교육이 끝나는 10학년(만 15세)가 되면 본인의 결정에 의해 대학진학을 위한 준비 과정인 11-12학년으로 진학하거나, 곧바로 직업 전문학교를 선택합니다.


전문대학 (TAFE | College)
TAFE은 호주의 직업기술 전문대학입니다. 국내의 전문대학은 통상 고등학교 3학년을 마쳐야 입학이 가능하지만, TAFE은 호주 학제를 기준으로 10학년을 마친 후부터 입학이 가능합니다.
TAFE은 호주 정부에서 직접 운영 및 관리하며 각 산업체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졸업 후 취업이 용이합니다.
Certificate I~IV, Diploma, Advanced Diploma로 나뉘어져 있으며 학업기간은 과정에 따라 최소 6개월에서 2년까지 진행됩니다.
TAFE에서는 VET과정이라고 하여 직업기술을 배워서 취업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나 TAFE을 거쳐 종합대학교로 진학도 가능합니다.


대학교 (University)
호주 주정부 및 연방정부의 관리, 감독하에 있는 국립대학교가 총 40개 있으며, 사립대학교가 2개 있으며.일반적으로 호주의 학사과정은 3년이며 전공에 따라 4~5년 정도 소요되기도 합니다.
고등학교(11-12학년) 기간 때 대학교 진학을 위한 공부(국내 대학교 1학년 교양, 기본 전공)를 미리 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후 호주대학교 1학년으로는 바로 입학이 어렵고 파운데이션 과정이나 디플로마 과정(8개월~1년)을 이수하고 호주 대학교에 입학 또는 편입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Post Graduate / Master / PhD)
호주의 석사과정은 수업과정(Coursework 과정-약 1년 과정)과 연구과정 (Research-약 2년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업과정은 강의 및 시험 등을 통하여 규정된 학점을 취득하면 학위를 수여 받는 과정이며, 연구과정은 연구 중심의 대학원에 개설되어 수업과정을 생략하고 전공분야 교수의 연구지도 아래 일정기간의 연구를 마친 뒤 논문심사를 통해 학위를 받는 과정입니다.
일부 학과는 Coursework 및 Research 과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박사과정은 연구과정과 논문으로 이뤄지며 석사학위나 Honours 학사학위 소지자들이 보통 3년간 풀타임으로 연구해야 합니다.

비자안내


학생비자
학생비자는 나이와 직업에 상관 없이 호주에서 Full time 과정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다면 공부하는 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게 해주는 비자 입니다.
타 나라와는 다르게 호주에서는 학생비자 소지자가 2주를 기준으로 40시간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게 하였으며 방학 중에는 풀타임으로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비자는 호주에서 공부를 계속 하는 한 재 연장이 호주 내에서 가능하며 어학연수, 조기유학 및 학사, 석사, 박사 코스는 현재 1등급으로써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호주 현지에서 학생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호주학생비자.jpg

호주 학생비자 주의사항
 

신청당시 제출된 서류로만 비자승인 여부가 결정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잘 검토한 후 접수해야함
관광비자로 입국 후 학생비자로 전환이 가능하나, 관광비자로 입국시 반드시 왕복항공권 소지
호주에서 불법체류, 비자규정 위반, 출석률 80% 미만등의 경우에 8주이상의 신청 심사기간이 적용 및 비자가 거절 될 가능성도 있음
신체검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재검이 요청되며 약 2-3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음
비자발급이 완료되기 전에는 항공권을 구입하지 않도록 함
학업기간에 맞추어 필수보험인 OSHC를 가입하여 비용을 납부한 후 보험증서까지 준비해야함 (비자신청시 함께 제출됨)
GTE (Genuine Temporary Entrance Criterion)이라는 학업계획서 및 추가서류가 요구될 수도 있음
추가서류 요청시 해당 추가질문에 대한 답변과 더불에 재정적 증명이나 그외 추가서류들이 요구될 수도 있음

동반 비자
동반비자로 아내 혹은 남편 그리고 아이들과 같이 비자를 받아 호주에서 공부하는 기간 동안 지낼 수 있으며 공립학교를 보낼 시 아이들의 학비를 절반 정도만 내고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디언 비자
호주의 가디언 비자는 나이 어린 유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2004년 1월 1일부터 시행) 18세 미만의 학생이 호주에 학생비자로 올 경우 반드시 돌봐주는 사람이 필요한데 이때 부모님이나 친척 혹은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가디언 비자로 학생과 동반으로 호주에서 학생이 18세가 될 때까지 돌봐주며 같이 지낼 수 있는 비자 입니다.
※ 단 한 분만 가디언 비자로 오실 수 있으며 학생과 항상 함께 지내야 합니다.


가디언 비자 신청 가능자
부모 또는 양육권을 가진 사람
만 21세 이상의 부모 또는 양육권을 가진 사람이 서면으로 지명한 친척
신원상의 문제가 없고 신체검사 및 재정 관련 조건이 만족되는 사람
6세 미만의 자녀를 데려 갈 경우 특별한 상황에 대한 사유서와 동반하지 않는 부모의 동의서 필요
학생이 18세가 될 때까지 학업기간 동안 호주에 거주가 가능한 사람

가디언 비자조건

호주가디언비자.jpg
bottom of page